이공계창의과학캠프 참여후기 > 참여후기

본문 바로가기



물리/화학캠프 | 이공계창의과학캠프 참여후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박응주 작성일15-08-12 23:31 조회2,400회 댓글1건

본문

과학관련 대회나 축전 등의 프로그램을 찾아보던 도중 과천과학관에서 주관하는 이공계창의과학캠프 참여 희망자를 모집하고 있다는 정보를 알게 되었다. 캠프도 분야별로 나누어져 있고 유명하신 교수님들과 능력있으신 대학생 멘토선생님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알찬 프로그램을 본 후 바로 신청을 했다. 평소 물리에 관심이 많았던 나는 이번 캠프가 무엇보다도 더 의미있었고, 내 진로를 확실히 결정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우선 가장 좋았던 프로그램은 역시 교수님들의 강연이었다. 반도체 나노소재부터 핵융합까지 최근 주목받고 있는 분야의 강연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쌓을 수 있었다. 특히 인상 깊었던 강연내용은 비촉매 나노막대의 성장이었다. 산화아연 나노 결정이 기판표면에 형성이 되면 이것이 시간에 따라 성장하면서 나노막대형상을 가지는데 이때 불순물로 작용할 수 있는 금속촉매를 사용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그런데 이 강연을 들으면서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궁금증이 하나 있다. 반도체와 이 산화아연 나노결정의 연관성을 잘 모르겠다. 후에 정보를 찾아서 꼭 알아보고 싶다.
또 창의과학 실험, 실습은 정말 재미있었다. 사실 그리 어렵지 않은 실험이었고 어디선가 봤을 법한 실험이었지만 개념을 충분히 이해한 후 한 실험인만큼 결과도 좋았고 기억에도 오래 남았다. 입자와 파동의 성질을 둘 다 가진 빛의 이중성에서부터 빛의 굴절과 전반사까지 전반적인 개념을 배웠다. 보기에는 간단하고 쉬워보이는 주제였지만 막상 심화된 내용까지 배우고 보니 상당히 헷갈리는 부분이 많았다. 하지만 옆에서 멘토선생님들이 친절하게 알려주셔서 이해를 보다 잘 할 수 있었다.
무겁고 어려운 주제만을 다루기 보다는 지금 화제가 되고 있는 흥미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토론이나 골든벨, 사이언스 토크를 진행하여 더 집중이 잘 되었던 것 같다. 사실 이 캠프가 처음이라서 교수님께 제대로 질문을 잘 못하고 말할 기회가 많았음에도 말을 조금밖에 하지 않았던 점이 아쉽다. 하지만 다음에도 참여하게 된다면 이번캠프를 발판으로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다.

댓글목록

이공계과학캠프님의 댓글

이공계과학캠프 작성일

캠프후 궁금증은 멘토와의 대화를 통해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하고 전달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응주학생에게 캠프가 즐거운 추억으로, 앞으로 나아가 진로에 큰 도움이 되었기를 희망합니다.


오시는길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