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 분기 4기 의생명과학캠프 > 참여후기

본문 바로가기



의생명과학캠프 | 2015년 3 분기 4기 의생명과학캠프

페이지 정보

작성자 한은비 작성일15-08-02 21:08 조회2,086회 댓글1건

본문

교육과정명: 이공계창의과학캠프(의생명과학)
교육기간: 2015.08.01~08.02 (14.5시간)

작년2014년떄 이공계창의과학캠프에 참여하고 싶었지만 기회를 잡지못하여 참여하지 못했다.
올해에 학급게시판에 이공계창의과학캠프에 대한 내용이있길래 이번에는 꼭 하고싶어서 친구와 같이 캠프에 신청하여 참여하게 되었다.

서울대학교 제약학과 이봉진 교수님께서 항생제의 역사 및 지구상 생물자원으로 부터 내성균 치료제 개발에 대한 타이틀로 강연이 시작이 되었다.
전염병과의 전쟁,스페인 독감,항생제의 정의와 종류,항생제 개발의 역사,항생제 내성문제항생제 남용의 실태와 부작용등 의 관한 내용을 강연해 주셧다.
나는 구더기를 이용한 항생제개발에 대한 내용이 정말 흥미로웠다. 구더기 치료법은 구도기가 부패하거나 괴사한 유기조직을 선별해 자라는 구더기의 특성을 이용하여 상처를 치료하거나 괴사 조직을 제거하는 치료법이다. 이봉진 교수님께서 상처부위가 아물지 않았던 부위에 구더기를 넣어 치료하는 장면(사진)을 보여주셨다. 정말 아물지 않던 상처가 구더기에 의한 상처가 아물었다는 사실을 보고 징그럽게만 여기던 구더기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에대하여 다시생각해 부는 계기가 되었다. 또, 병균과 약을 좌물쇠와 열쇠라는 비유에 공감을 하게 되었다.

사이언스 토크는 진화론의 역사에대한 내용으로 토크가 시작되었다. 기회가 되어 앞으로 나와 전공선생님과의 토크를 참여할수 있게 되었다.
사람들은 흔히 변화와 진화에대한 차이를 잘 모른다. 그 중 나도 두개의 차이를 분명하게 설명할수 없을정도로 두리뭉실하게만 알고 있었는데,
이 토크를 통해 진화론에 대한 정의를 알게 되었고,'스티브 제이 골드'와'리차드 도킨스' 의 두사람이 주장한 단속평행설과 계통점진설에 대한 내용을 배웠다. 전공선생님계서 추천해주신 '지상 최대의 쇼'라는 책을 기회가 되면 방학에 꼭 읽어보고 싶다. 토크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웠고, 활동에 참여할수 있어 이번캠프에서 다른 내용들도 좋았지만 사이언스 토크가 가장 좋았다.

내년에도 이공계캠프가 계최가 된다면 그때도 꼭 참여하고 싶다.

대학생멘토링 김찬우오빠와 신현지언니도 우리가 많은것을 얻어갈수 있도록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이공계과학캠프님의 댓글

이공계과학캠프 작성일

안녕하세요 은비학생 ^^ 캠프가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하니 참으로 고맙고 기쁩니다. 모든 수업에 적극적이고, 집중하는 모습이 참으로 예뻤던 기억이 납니다. 은비학생이 꿈꾸는 모든 것들이 이루어지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은비학생 파이팅! ^^


오시는길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