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6일~17일 의생명과학캠프 > 참여후기

본문 바로가기



의생명과학캠프 | 1월 16일~17일 의생명과학캠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차인규 작성일16-01-18 15:41 조회595회 댓글0건

본문

1월 16일부터 17일 1박 2일동안 의생명과학 캠프에 참여하였다.
캠프를 하는 동안 가장 좋았던 점은 교수님들의 높은 질의 수업을 들을 수 있었다는 것이다. 첫 번째 강의는 백자현 교수님께서 신경전달물질과 행동에 관한 이야기를 해주셨는데 빛으로 뇌의 일부분을 자극하여 동물들의 행동을 관찰하는 실험이 인상적이었다. 두 번째 강의는 정준기 교수님께서 의학발전과 과학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주셨다. 핵의학의 발전과 의사로써 가져야할 정신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신 것이 기억에 남았다. 마지막 강의는 조형택 교수님께서 생명의 정의와 다윈이 식물에 대해서 무엇을 연구를 하였고 다윈이 예측했던 것이 현대에는 어떻게 밝혀졌는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셨다. 식물의 굴광성이 옥신이라는 물질로 인해서 이루어지고 다윈이 동물 말고도 식물에 대해서도 많은 연구를 진행했다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최근에 진행하거나 발표된 논문의 내용이나 여러 가지 사실들을 알 수 있어 좋았고 교수님들께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좋았다.
 
실험은 평소에는 잘 할 수 없는 양 뇌 해부 실험을 했는데 학교 수업 시간에 배웠던 뇌구조를 실제로 눈으로 보고 해부를 해보아서 신기했다.
독서토론 시간에는 '지상 최대의 쇼'라는 책을 읽고 다윈의 진화론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토론을 해서 다윈의 진화론에 대해서 더 많은 지식을 얻고 관심도 가지게 되었다. 다른 책들을 통해서 진화론에 대해서 더욱 알아보고 싶다.
사이언스 토크 시간에는 줄기세포와 발생학에 관한 이야기를 하였다. 줄기세포의 종류와 발생학의 역사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셨는데 줄기세포에 대해서 좀 더 심화적인 이야기를 해주셨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1박 2일 동안 평소에는 할 수 없었던 특별한 경험들을 해서 유익한 주말을 보낼 수 있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오시는길 관리자